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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

[프로그래머스 LEVEL2] 양궁대회 / Javascript

문제 설명

카카오배 양궁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이언은 저번 카카오배 양궁대회 우승자이고 이번 대회에도 결승전까지 올라왔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어피치입니다.
카카오배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한 선수의 연속 우승보다는 다양한 선수들이 양궁대회에서 우승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결승전 규칙을 전 대회 우승자인 라이언에게 불리하게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1.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에 라이언이 화살 n발을 쏩니다.
  2. 점수를 계산합니다.
    1. 과녁판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으며 가장 작은 원의 과녁 점수는 10점이고 가장 큰 원의 바깥쪽은 과녁 점수가 0점입니다. 
    2. 만약, k(k는 1~10사이의 자연수)점을 어피치가 a발을 맞혔고 라이언이 b발을 맞혔을 경우 더 많은 화살을 k점에 맞힌 선수가 k 점을 가져갑니다. 단, a = b일 경우는 어피치가 k점을 가져갑니다. k점을 여러 발 맞혀도 k점 보다 많은 점수를 가져가는 게 아니고 k점만 가져가는 것을 유의하세요. 또한 a = b = 0 인 경우, 즉, 라이언과 어피치 모두 k점에 단 하나의 화살도 맞히지 못한 경우는 어느 누구도 k점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어피치가 10점을 2발 맞혔고 라이언도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갑니다.
      • 다른 예로, 어피치가 10점을 0발 맞혔고 라이언이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라이언이 10점을 가져갑니다.
    3. 모든 과녁 점수에 대하여 각 선수의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3. 최종 점수가 더 높은 선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단, 최종 점수가 같을 경우 어피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현재 상황은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이고 라이언이 화살을 쏠 차례입니다.
라이언은 어피치를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기 위해서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구하려고 합니다.

화살의 개수를 담은 자연수 n, 어피치가 맞힌 과녁 점수의 개수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담은 정수 배열 info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하기 위해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라이언이 우승할 수 없는 경우(무조건 지거나 비기는 경우)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n ≤ 10
  • info의 길이 = 11
    • 0 ≤ info의 원소 ≤ n
    • info의 원소 총합 = n
    • info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있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1입니다.
    • 0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 n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총합 = n (꼭 n발을 다 쏴야 합니다.)
    • return할 정수 배열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일 경우,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가장 낮은 점수를 맞힌 개수가 같을 경우 계속해서 그다음으로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예를 들어, [2,3,1,0,0,0,0,1,3,0,0]과 [2,1,0,2,0,0,0,2,3,0,0]를 비교하면 [2,1,0,2,0,0,0,2,3,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다른 예로, [0,0,2,3,4,1,0,0,0,0,0]과 [9,0,0,0,0,0,0,0,1,0,0]를 비교하면[9,0,0,0,0,0,0,0,1,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없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입니다.
    • 라이언이 어떻게 화살을 쏘든 라이언의 점수가 어피치의 점수보다 낮거나 같으면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n info result
5 [2,1,1,1,0,0,0,0,0,0,0] [0,2,2,0,1,0,0,0,0,0,0]
1 [1,0,0,0,0,0,0,0,0,0,0] [-1]
9 [0,0,1,2,0,1,1,1,1,1,1] [1,1,2,0,1,2,2,0,0,0,0]
10 [0,0,0,0,0,0,0,0,3,4,3] [1,1,1,1,1,1,1,1,0,0,2]

풀이 과정

이게..이게 뭐라고...고민하는 시간까지 합쳐서 문제 푸는데 도합 8시간은 걸린 것 같다...^^

진짜 다른 분들 해설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지만 혼자 힘으로 풀어보자고

열심히 붙잡고 늘어졌는데 결국엔 풀어서 쫌....뿌듯하다...

 

그래서 풀이 과정을 설명해보자면

우리는 라이언이 화살을 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하기 위해 재귀로 조합을 구현했다.

재귀가 종료되는 조건라이언이 화살을 다 쐈을 때로 설정했다.

화살을 다 쐈을 때는 어피치와 라이언의 점수 차가 제일 큰 경우를 구하고

큰 점수 차가 나는 경우가 여러개이면 낮은 점수를 많이 맞힌 경우를 구하도록 했다.

 

주석문을 다 달아놨으니 코드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말을 잘 못해서 설명이 이해가 안 될 수도 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 어피치와 라이언의 점수 차를 구하는 함수
const getTotalDiffrence = (shootAppeach, shootRyan) => {
    // 어피치가 쏜 화살 갯수가 라이언이 쏜 것보다 크거나 같고
    // 쏜 화살 갯수가 0이 아닐 때의 점수들을 더해줌
    const appeachTotalScore = shootAppeach.reduce((total, current, index) => 
                                                 total + (current >= shootRyan[index] && current !== 0 ? (10 - index) : 0), 0);
    // 라이언이 어피치보다 화살을 많이 쐈을 때의 점수들을 합함
    const ryanTotalScore = shootRyan.reduce((total, current, index) => total + (current > shootAppeach[index] ? (10 - index) : 0), 0);
    // 두 사람의 점수 차를 리턴
    return ryanTotalScore - appeachTotalScore;
}
// 가장 낮은 점수를 많이 맞힌 경우를 리턴
const getMaxShoot = (maxShootRyan, shootRyan) => {
    // 낮은 점수니까 뒤에서부터 확인
    for (let i = 10; i >= 0; i--) {
        // maxShootRyan이 낮은 점수를 많이 맞췄다면 이 놈을 리턴
        if(maxShootRyan[i] > shootRyan[i]) {
            return maxShootRyan;
        }
        // 반대면 shootRyan 리턴
        else {
            return shootRyan;
        }
    }
}

const solution = (n, info) => {
    // 라이언이 쏜 결과
    const shootRyan = new Array(11).fill(0);
    //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로 이길 때의 결과
    let maxShootRyan = new Array(11).fill(0);
    // 가장 큰 점수 차
    let maxTotalDifference = 0;
    const combination = (shootAppeach, shootRyan, ryanArrowCnt) => {
        // 라이언이 화살을 다 쐈을 때
        if (ryanArrowCnt === 0) {
            // 현재 점수 차 구하고
            const currentTotalDifference = getTotalDiffrence(shootAppeach, shootRyan);
            // 현재 점수 차가 maxTotalDifference보다 크다면
            if (maxTotalDifference < currentTotalDifference) {
                // maxTotalDifference 값 갱신하고 maxShootRyan도 갱신
                maxTotalDifference = currentTotalDifference;
                maxShootRyan = [...shootRyan];
            }
            // 현재 점수 차와 maxTotalDifference보다 같다면
            else if (maxTotalDifference === currentTotalDifference) {
                // 가장 낮은 점수를 많이 맞힌 경우를 구해서 maxShootRyan 값 갱신
                maxShootRyan = [...getMaxShoot(maxShootRyan, shootRyan)];
            }
            return;
        }
        // 가능한 모든 경우를 확인 (조합)
        for (let i = 0; i < 11; i++) {
            // 아직 라이언이 화살을 쏘지 않았을 경우
            if(shootRyan[i] === 0) {
                let shootCnt;
                // 라이언이 현재 점수를 딸 수 있으면 어피치보다 한발 더 쏨
                if(shootAppeach[i] < ryanArrowCnt) {
                    shootCnt = shootAppeach[i] + 1;
                }
                // 라이언이 점수를 못 따는 상황이면 어쨌든 쏘긴 해야되니까
                // 남은 화살 다 쏨
                else {
                    shootCnt = ryanArrowCnt;
                }
                // 화살 쐈으니 남은 화살 개수 갱신 
                ryanArrowCnt -= shootCnt;
                // 라이언 점수 기록
                shootRyan[i] = shootCnt;
                // 이어서 탐색
                combination(shootAppeach, shootRyan, ryanArrowCnt);
                // 리턴됐다는건 후에 현재 인덱스를 확인해야 한다는 거니까
                // 남은 화살 개수 쏜 만큼 더해주고 화살 안 쏜걸로 바꿔줌
                ryanArrowCnt += shootCnt;
                shootRyan[i] = 0;
            }
        }
        return;
    }
    combination(info, shootRyan, n);
    // 라이언이 어피치에게 지거나 비길 수 밖에 없다면 [-1] 리턴
    if(maxTotalDifference === 0) {
        return [-1];
    }
    else {
        return maxShootRya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