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백준 문제풀이

[백준 1931번] 회의실배정 / C++

문제

한 개의 회의실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N개의 회의에 대하여 회의실 사용표를 만들려고 한다. 각 회의 I에 대해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져 있고, 각 회의가 겹치지 않게 하면서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찾아보자. 단, 회의는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중단될 수 없으며 한 회의가 끝나는 것과 동시에 다음 회의가 시작될 수 있다.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같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시작하자마자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입력

첫째 줄에 회의의 수 N(1 ≤ N ≤ 100,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1 줄까지 각 회의의 정보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공백을 사이에 두고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진다.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은 231-1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최대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

풀이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bool cmp(pair<int, int> a, pair<int, int> b) {
    //meeting의 뒤의 원소의 끝나는 시간이 앞의 원소보다 크다면 true 리턴 
	if (a.second < b.second)
		return true;
    //만일 끝나는시간이 같다면 시작시간이 작은 것 먼저 정렬
    else if (a.second == b.second)
		return a.first < b.first;
    //앞의 원소의 끝나는 시간이 뒤의 원소보다 크다면 false 리턴
	else
		return false;
}

int main() {
	int N, start,end, answer = 0;
    //회의 시작시간과 끝나는시간 입력받을 배열 생성
    //pair사용하는건 이중벡터와 비슷함. => meeting[N][2]와 같음 / 벡터는 배열과 비슷
	vector<pair<int, int>> meeting;
	
	cin >> N;
	
	for (int i = 0; i < N; i++) {
		cin >> start >> end;
		meeting.push_back(make_pair(start, end));
	}
    //회의 끝나는시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
	sort(meeting.begin(), meeting.end(), cmp);
	end = 0;
    //meeting배열의 모든값을 검사
    //for(int i=0; i<meeting.size(); i++) if(meeting[i].first >= end)라고 하는것과 같음
	for (auto elem : meeting) {
        //meeting[i]의 시작시간이 이전 회의의 끝나는 시간보다 크거나 같다면
		if (elem.first >= end) {
            //회의개수 1 증가
			answer++;
            //end에 현재 meeting[i]의 끝나는시간을 대입함
			end = elem.second;
		}
	}

	cout << answer;

}